상심, 고민, 우울.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저마다의 사연에,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담은 손편지를 보내요.
온기우편함 손편지 답장 봉사 l 에디터 서영광
요약 정보
종류 실내 I 온기우편함 손편지 답장 봉사
레벨 Not Easy 섬세한 표현이 필요해요
시간 평일(화-금) 11시, 19시 I 주말 11시, 13시, 14시
인증 봉사확인증 발급이 가능해요
위치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환경 아늑해요
연령 만 20대 이상부터 가능해요
운영 사단법인 온기 ⍈
이미지 출처 I 온기우편함 홈페이지
배경 이야기
사단법인 온기는 사회구성원 누구나 느낄 수 있는 우울감으로 유발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온기우편함을 시작했어요. 온기우편함은 익명으로 자신의 고민이나 이야기를 적어 보낼 수 있는 일종의 고민상담소인데요. 누구나 편하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면 돼요. 무려 전국 73곳에 설치돼 있어 세상에서 가장 따듯한 우편함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온기우편함에 부친 편지에 답장을 해주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온기우체부라고 불리는 손편지 답장 자원봉사자들이에요. 온기우체부들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거나, 고민이 있다거나, 우울감에 시달리거나, 이렇게 다양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담은 손편지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온기우체부는 700여명이 활동하며, 정성스런 손편지로 연간 14,500통의 답장을 보내고 있어요.
온기우체부는 편지를 배달하나요?
아니요! 온기우체부는 익명으로 보내온 고민편지에 손편지로 답장을 보내는 자원봉사자예요. 20대 대학생부터 70대 시니어까지 폭 넓은 연령대가 참여하는 봉사죠. 활동 방식은 2가지로, 오프라인 공간에 모여 활동하는 오프라인 온기우체부와 집에서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랜선 온기우체부예요. 봉사자 모집은 정규모집을 기본으로 하는데, 이는 사전 동기화를 통해 매끄러운 운영을 하기 위함이에요. 그래서 정규모집이 끝나도 상시로 모집하고 있으니 아쉬워 하지 마세요. 손은 많을 수록 좋잖아요!
오프라인 온기우체부는 한 공간에 모여서 활동해요. 매주 한번, 2시간 정도 방배동에 위치한 온기 공간에 모여, 손편지에 답장을 해요. 편지를 다 쓰고나면, 적은 편지를 서로 나누는데요. 각자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으며 위로와 배움을 얻게 되죠. 구성원들이 다정한 사람들이다보니 어느새 봉사라는 생각보다는 따뜻한 만남으로 느껴질 거예요. 주 1회 활동이 원칙이지만, 바쁜 현대사회 속 각자의 사정을 이해하기도 해서, 2주에 한 번 참여해도 괜찮아요!
랜선 온기우체부는 말그대로 비대면 활동이에요. 개인 일정에 따라 각자의 집이나 일터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활동이죠. 기수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현재 기수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 비정기로 모집해요. 온기 홈페이지나 인스타그램, 온기뉴스레터를 통해 모집 소식을 만나볼 수 있어요.
체크 포인트
온기우체부는 공감,정성,진심에 초점을 맞춘 답장 작성하고 있어요. 그래서 다양한 상처와 깊은 고민을 대하는 섬세한 표현이 필요해요. 자칫 고민을 보내온 수신인이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활동 초기에는 익숙하지 않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렇지만 괜찮아요! 온기우체부가 되어 작성하는 첫 두 통의 편지는 그 진심이 더욱 잘 전달 되도록 온기 운영위원회가 작은 피드백을 진행해요. 높은 기준은 아니지만, 피드백에 따라 함께 활동하지 못 할 수도 있다는 점 체크✅
🗓 오프라인 온기우체부 모임 시간도 확인하세요.
평일 I 화,수,목,금 오전 11시, 저녁 7시
주말 I 토요일 오전11시, 오후 2시 / 일요일 오전 11시, 오후 1시
Location📍
신청 방법
Step 1 I 온기우체부 모집 안내 확인
온기 홈페이지에서 온기우체부의 역할, 하는 일, 유의사항을 먼저 꼼꼼히 확인해요.
Step 2 I 온라인 지원
온기우체부가 되어야겠다는 결심이 섰다면,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하세요.
지원서 항목에는 인적사항, 자기소개, 지원이유, 연습편지가 있어요.
Step 3 I 지원결과 안내 및 OT
지원서를 토대로 검토 후, 지원 결과를 개별적으로 안내해요.
온기우체부로 선발 되었다면 OT 진행 후, 활동 시작!
*온라인 온기우체부는 줌으로,
오프라인 온기우체부는 방배동 온기 공간에 모여 OT를 가져요.
다른 봉사 둘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