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제주 바다가 매일 멍이 들지 않도록 바라는 마음, 청년 환경단체 디프다제주의 봉그깅으로 줍고 걷고 바다를 보호하세요.
제주도 해양 정화 플로깅 l 에디터 서영광
요약 정보
종류 제주도 해양 정화 봉사활동
레벨 Not easy 체력이 약간 필요해요
시간 1시간 - 최대 2시간 (날짜 및 시간 매월 변동)
인증 봉사확인증 발급이 가능해요
위치 제주도 해안 (매월 변동)
환경 바닷가
연령 20대 - 30대로 젊어요
운영 디프다제주 ⍈
배경 이야기
에메랄드빛 바다와 하얀 모래사장으로 유명한 제주도. 그 아름다운 자연 뒤에는 해양 쓰레기 문제라는 어두운 현실이 숨어 있습니다. 방문객 수 증가와 함께 해양 쓰레기도 급증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는 해양 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해양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 단체가 바로 ‘디프다제주’예요. 2018년 설립된 디프다제주는 프리다이버가 제주 해양쓰레기의 실태와 심각성을 알게 되어 바닷 속 침적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현재는 봉사자가 함께 해안가 쓰레기를 줍는 ‘봉그깅’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해양 쓰레기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참여를 독려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쓰레기 데이터 조사, 자원순환 활동, 해양환경교육 등 다양한 해양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펼쳐나아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캠페인 봉그깅은 매주 제주도 곳곳의 해변에서 진행하며, 참가자들은 디프다제주로부터 장갑, 쓰레기봉투, 마스크 등을 제공받고, 해변에서 쓰레기를 주워 모아요. *봉그깅이란 '줍다'라는 뜻의 제주 방언 '봉그다'와 '플로깅(plogging)'을 결합한 단어
아이디어 천재!
쓰레기 수거 활동 사진을 인증하면 연계상점에서 음료 할인을 해주는 ‘봉그깅마시깅’, 담배꽁초를 줍는 ‘봉그담’ 텀블러 장려운동 ‘가져오깅마시깅’ 등 재기발랄한 캠페인을 전개해 왔어요. 참신하고 재밌는 형태로 참여하고 싶다면 디프다제주의 아이디어도 예의주시해보세요:)
현장 가이드
활동 순서 : 가장 먼저 장소에 집합 하면 참여자 명단과 인원을 확인해요. 그다음 원활한 참여를 위해 안전교육 과 주의사항 등 필요한 안내 사항을 전파 한 후, 이제 본격적으로 봉그깅을 시작해요! 다 함께 열심히 수거한 폐기물의 갯수와 무게를 측정 후, 재활용과 폐기물을 구분하여 분리배출해요. 마지막으로 함께 고생한 참여자들이 모여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해산👋
체크 포인트
옷차림과 준비물 : 해안가 바위 사이사이를 지나야 하기에 단단한 신발을 신어야 해요. 짠 바닷물을 대비하려면 더러워져도 상관없는 헌옷은 필수예요! 바닷가 햇볕이 강하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도 챙겨주시면 좋아요. 끝으로 넓은 반경에으로 움직이다보면 갈증이 많이 나니 텀블러 안에 물을 채워 챙겨주세요.
수거 장비 : 장갑, 쓰레기 봉투, 마스크 등 수거에 필요한 장비와 용품은 디프다제주에서 제공해요.
Location📍
신청 방법
Step 1 I 공지 확인
디프다 제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월별 일정을 확인해주세요.
Step 2 I 봉사 신청
일정을 확인했다면 DM을 통해 신청해주세요.
Step 3 I 봉사 확정 및 안내
참여가 확정되면 장소 등 상세내용을 안내 받게 돼요.
* 정원이 마감 될 수 있으니 관심이 생겼다면 바로 행동으로 옮겨보세요!
다른 봉사 둘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