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1호 생태공원인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에서 시민들이 자연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도록 체험의 장으로 가꾸어가는 일이에요.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관리 봉사 I 에디터 임주현
요약 정보
종류 실외 / 생태공원 관리 봉사
레벨 not easy 체력이 조금 필요해요
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12시 30분
인증 봉사확인증 발급이 가능해요
위치 서울특별시 여의도
환경 진흙이 많고 곤충, 벌레가 많을 수 있어요
연령 10대가 주로 많고 40대까지 폭 넓어요
배경 이야기
우리나라 1호 생태공원인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은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를 제공하여 시민들이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을 관찰·체험하고 동시에 생태·환경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는 공간입니다. 시민참여공원, 인문의숲, 수달공원, 배리어프리공원 그리고 기후실천공원이라는 다섯 가지 이름으로 운영 되는데요,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이 2020년부터 서울시로부터 운영 위탁을 받았으며, 2021년부터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후원까지 더해져 시민 누구나 즐기는 생태복지 공원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장 가이드
이동 및 주차 : 여의도 샛강 생태 체험관으로 오전 9시 30분까지 모여주세요! 여의도역 6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내의 거리에 위치해 있고, 아쉽게도 주차는 불가하니 근처 유료 주차장을 이용해주셔야 해요. 여의도 종합상가 지하주차장이 3시간 5,600원 정도로 합리적이에요🚙
준비 및 봉사 : 현장에 여러 인솔자가 있어 도착 후 봉사가 끝날 때까지 안내에 따라 움직이면 돼요! 순서로 요약하면 도착 후 봉사자 명부를 적고 → 봉사자가 모두 모일 때까지 대기 후 → 방진복과 장화로 환복 → 생태공원 안으로 이동해요. 주요 봉사 일감으로는 하나. 샛강숲 산책로 보수 둘. 생태교란종 관리, 풋나무터 관리, 비오톱 만들기, 산책로 보수 셋. 생태 교육장 조성 및 보수로 분류할 수 있어요.
점심 및 휴식 : 봉사는 12시 30분에 종료하기 때문에 별도의 식사를 준비할 필요가 없어요. 보통 50분을 일 하고 10분 정도를 쉬는데요, 쉴 때 봉사 기관에서 제공해주는 음료로 갈증을 해소시켜요! 다만 물은 개인이 준비해주세요.
체크 포인트
옷차림과 준비물 : 방호복과 장갑, 장화 등의 보호 장구와 작업 도구는 체험관에서 제공해요. 활동성 좋은 복장으로 방문해주세요. 다만, 숲과 흙 등과 닿는 야외활동이기 때문에 맨 살이 드러나지 않는 긴 상/하의를 입는 것이 좋아요. 간혹가다 새는 장화가 있으니 양말도 꼭 챙겨주세요. 그리고 자외선 차단을 위해 모자는 필수✔️
봉사 인증 : 봉사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1365에서 가입과 신청을 해야해요. 인증서 발급이 필요하지 않다면 메일 신청 또는 1365 모두 가능합니다.
Location📍
신청 방법
Option 1 I 메일 신청 (인증서 미발급)
체험관 담당자에게 메일로 신청할 수 있어요. 날짜와 인원을 표기하여 신청하면 자세히 안내해줘요.
Option 2 I 1365 신청 (인증서 발급)
봉사 인증서 발급은 1365 사이트에 신청한 봉사자에게만 가능해요. 아래 버튼을 통해 가입과 신청을 진행해주세요.
다른 봉사 둘러 보기